본문 바로가기

계시판

구름 속에서 ‘뛰어다니는’ 빛줄기 “환일현상”

구름 속에서 ‘뛰어다니는’ 빛줄기 “환일현상”

 

정체모를 빛기둥이 구름 속에서 좌우로 꿈틀대며 뛰어다니듯 움직이는 신기한 광경을 담은 동영상이 유튜브에 공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에 지난 12일(현지시간) 올라온 이 동영상은 미국 인디애나 주 그린우드에서 촬영된 것으로, 영상을 보면 밝은 빛줄기가 마치 생명을 가진 듯 활발하게 구름 속을 오가는 모습이 확인된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23일(현지시간) 이 동영상을 소개하고 해당 기현상은 ‘뛰어다니는 환일’(jumping sundog)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뛰어다니는 환일’ 현상은 또 다른 대기광학 현상 ‘환일’(幻日, sundog)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환일은 대기 중에 떠있는 육각형의 얼음결정들이 태양광을 반사하며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 현상이 일어나면 태양의 양쪽으로 한 쌍의 빛 덩어리가 형성되는데, 드문 현상이지만 이론적으론 세계 어디서나 관측될 가능성이 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의 설명에 따르면 이렇게 빛을 반사하고 있는 얼음 결정 근처에서 ‘번개 방전’이 일어나면 ‘뛰어다니는 환일’ 현상이 발생하는데, 번개로 인해 전기장이 변화해 얼음결정의 배치가 바뀌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본래 정지해 있던 빛 덩어리가 마치 자유자재로 뛰어 다니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NASA는 뛰어다니는 환일현상을 다룬 자체 웹페이지에서 “전기장의 상태는 곧 원래대로 복원되고 이에 따라 얼음결정의 배치도 기존으로 돌아오면서 현상은 금세 끝난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유튜브/QuadeM13(위), 포토리아

 

☞☞☞ 유튜브 동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