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삶의 질 향상

종합검진의 함정 방사선의 피폭

종합검진의 함정 방사선의 피폭

 

질병을 조기에 발견해 건강을 지키는 건강검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문제는 그 의도와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드는데 있다. 종합검진을 가면 X-RAY에 비교하여 피폭량이 엄청나게 많은 CT 촬영을 권장하는데 이는 방사선에 피폭될수 있다는 경고의 말도 깨달아야 한다. 치과를 가도 환자의 허락도 없이 X-RAY에 비교하여 방사선 피폭이 수십배 높은 머리를 한바퀴 회전 시키는 PET CT 촬영을 한다.

영국에서 CT  촬영을 덜 찍은 그룹과 많이 찍은 그룹을 조사한 결과 뇌암이 3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방사선 피폭으로 백혈병, 유방암, 페안, 소화기관암 발생 가능성이 높아 CT의 원조인 영국은 CT 검진의 위험성을 환자에게 알려주는 방법으로 자제하고 있다.[KBS 추적 60분 11회 120103]

 

X-RAY에 비해 수십배 방사선에 피폭될수 있는 CT 촬영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촬영을 피하는 것이 좋치 않을까 합니다.

영국에서는 방사선피폭에 더 무게를 두고 원만하면 CT 촬영을 하지 않토록 국가에서 관리하고 있답니다. 헌데 우리 나라는 병원가면 CT는 기본으로 촬영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데 문제가 보통 심각한 것이 아닌거 갔습니다.

방사선 안전 불감증 우리가 너무도 모르고 있다는데 문제는 더 심각한거 갔습니다.

국민 스스로 필요 이상의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알건 알아야 할거 갔습니다.

병원가기가 무서워 집니다.